김소진 리드👩🦰 | 저희는 NPS, CX report, 그리고 유저 인터뷰 요렇게 3가지의 방법을 활용해 고객의 목소리를 수집하고 있습니다. 하나씩 설명 드려볼게요.
🔍 NPS 활용하기
NPS(net promoter score)는 고객 추천 지수로, 고객이 얼마나 다른 사람에게 이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. 9-10의 점수를 주는 분들을 프로모터, 7-8은 패시브, 0-6의 점수를 주는 분들을 디트랙터로 분류합니다. 프로모터의 비율에서 디트랙터의 비율을 뺀 값을 곧 NPS 지수로 보고 있는데요. 그래서 NPS의 실질적인 목표는 높은 점수를 주는 프로모터의 비율을 늘리고, 디트랙터의 비율을 줄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🙋♀️ NPS 활용 시 지켜야하는 것들
- 항상 동일한 위치에서 동일한 질문을 던진다
- 어느 정도 추천을 하는 지를 물었다면 그와 연계해 그 점수를 준 이유를 물어본다.
🚗 tip! 타다는 이렇게 하고 있어요!
- 유저의 핵심 경험에 지장을 주지 않는 위치를 선정한다
- 오가닉한 진입량이 확보되는 위치를 선정한다
- 어떤 특정한 시점, 경험, 감정에 영향을 많이 받는 위치는 배제한다.
📃CX Report
CX팀에서 사내에 정기적으로 공유하는 VOC 트렌드를 말합니다. 이러한 트렌드를 주기적으로 확인함으로써 특정 부분을 개선했을 때 고객들이 어떻게 반응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🗣️ 유저 인터뷰
유저 인터뷰는 실제로 유저를 대면하고 직접 원하는 질문을 던질 수 있고, 세워 둔 가설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더블 체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🚗 타다에서는 이렇게 하고 있어요!
- 인터뷰 가설 설정
- 목표 고객 프로필 설정
-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하기
- 인터뷰이 조건 선정
- 인터뷰이 모집 인터뷰 진행
🙋♀️ 인터뷰 진행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
- 유도심문 주의하기
- 유저의 행동에 대해 다각적으로 질문하기
- 유저의 답변 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